본문 바로가기
비혼주의자 주부의 하루

인생은 40부터 (feat.사회복지사 공부하기)

by 엄마 도토리 2023. 6. 19.
반응형

1학기 동안 수료한 과목들

길어지는 기대수명

평균 기대 수명이 길어지며 100세 시대다 하는 것이 지금 세대는 150살까지도 거론되고 있다죠? 저는 80년 대 생이라 올해 딱 마흔이 되었습니다. 군대는 다녀오지 않았지만 휴학을 2년 간 해서 졸업도 늦었었고 취업도 바로 하진 않았기 때문에 첫 사회 진출이 26살이었습니다. 서른 초반까지는 회사를 다녔지만 여러 가지 사정들로 결혼 후 퇴사를 하고 지금에 이르렀어요.

 

 

환갑 때 대학입학이라니

결혼 후 출산이 늦어지다 보니 아이가 대학 입학할 때쯤이면 환갑이더라고요. 이것도 둘째 타령을 하는 남편에게 이야기하다가 깨닫게 되었지만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언제까지 근로소득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시작한 공부

개인적으로 시험을 위한 공부를 좋아하진 않았는데 마흔에 경력단절인 주부가 다시 취업을 하려고 하니 자격증은 필수, 아니 없으면 약간의 기회조차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2급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육아 관련 포스팅에서 간혹 저의 개인사정에 대해서 언급될 때가 있는데 이제 와서 말씀드리자면 그건 주로 공부와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사를 선택한 이유

아기 도토리는 이제 20개월이 갓 넘은 유아입니다. 작은 회사라도 찾아 취업을 하려던 계획 하에 어린이집에 보냈지만 생각보다 많은 변수가 존재했어요. 특히 아이가 아파서 가정보육을 해야 할 때, 거리상 양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 육아가 온전히 제 몫이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것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냉정하게 현재 경력으로 취업을 했을 때 근무 조건이 좋을 수도 없을 텐데 연월차를 남발할 수 없을 거라는 판단이 섰습니다. 이런 상황들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직으로 취직을 결심하니 몇 가지 선택 사항들이 보였고 그 중에서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인 사회복지사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온라인 수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자격증 취득을 하게 되는데, 업체마다 세밀한 과정은 다르겠지만 큰 맥락은 필요한 과목을 확인 후 수강 신청하고 온라인 사이트에서 수업을 들으면 되는 식입니다. 강의 신청 방법은 대학 다닐 때 하던 수강 신청과 비슷해요.  

 

단점

업체마다 가격 편차가 있고, 강의의 질 또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실습 장소를 직접 구해야 합니다. 이건 업체마다, 지역마다 다르긴 한 것 같던데 지방에 거주 중이기 때문에 따로 연계되는 센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전화를 해서 실습할 센터를 섭외해야 합니다. 실습 비용도 학생 몫입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온라인 수강이다 보니 진득하게 앉아서 강의 듣는 게 생각보다 인내심을 요합니다. 이건 저만 그럴지도 몰라요.

 

 

 

이수 학점은 얼마나 될까

4년제 대졸 기준 51학점을 취득해야 하고 총 17과목으로 총 3학기로 진행이 됩니다.. 1학기 21학점, 2학기 21학점, 3학기 10학점입니다. 

 

 

학사 과정은 어떻게 될까

보통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 레포트 등이 한 학기에 이뤄집니다. 리포트의 경우 기간이 넉넉히 주어지는 대신 과목 수가 많고 과제가 결코 만만한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자료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자격증 취득 시 주의사항

보통 담당자가 정해져서 학사 일정을 문자로 알려주는데 제 지인의 경우엔 빠뜨리고 고지를 해주지 않은 경우가 있어 실습 신청을 놓친 적도 있다고 하니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에서 들을 수 있나요

나라에게 권장하는 몇 가지 직업군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온라인 수강이 가능한 자격증도 제법 있어요. 사회복지사 2급은 그에 해당됩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사회복지사 2급 관련해서 검색하면 여러 군데의 업체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선택하시면 되는데 소개로도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지인이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험이 있어 사이트를 소개해주어 해당 사이트에 등록을 했어요. 이럴 경우엔 업체에서 소정의 사은품을 주기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비용은 얼마일까

제가 등록한 업체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보통 과목 별 금액이 산정되고, 학기 당 등록할 경우 따로 할인이 되지 않지만 모든 학기를 한 번에 등록할 경우 학기 당 취득 비용이 할인되는 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습 비용은 별도입니다. 저 같은 경우 관련된 모든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상황이고 모든 학기를 한 번에 등록해서 80만 원 대였습니다. 

 

 

 

엄마 도토리 Says

오랜만에 엄마가 아닌 저 개인의 이야기를 한 것 같아요. 물론 아기 도토리의 지분은 여전히 섞여있지만(웃음). 이제 2학기 시작이라 한 학기 간 느낀 점을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엔 학점 이수와 실습을 완료하면 취득이 가능하고 1급의 경우엔 실무 경험 1년 이상이 있어야 하고 별도의 시험을 쳐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 외 자격 요건도 있으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세요. 사회복지사 2급 외에도 한국사 시험을 치려고 생각 중이라 내일부터 친구와 함께 스터디를 시작하기로 했는데 굳은 뇌를 움직이려니 여간 힘든 게 아니군요. 오늘의 나에게 응원을 보내며 파이팅 해봐요!

반응형

'비혼주의자 주부의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 내에서 다쳤을 때  (8) 2024.12.16
가혹한 가을의 시작  (6) 2024.11.20
잔인한 10월, 갑작스러운 첫 번째 사고.  (2) 2024.10.22
귀환  (16) 2024.09.03
여름맞이 에어컨 청소와 가격  (0) 2023.06.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