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혼주의자의 육아 라이프

쪽쪽이 사용 시기와 사용법

by 엄마 도토리 2023. 3. 28.
반응형

이가 나기 시작하니 금방 찢어지는 쪽쪽이

오늘은 공갈 젖꼭지, 일명 쪽쪽이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아기 도토리가 공갈 젖꼭지를 끊을 때가 되었는데 아직 이별을 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아기들이  쪽쪽이에 집착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기들이 쪽쪽이를 좋아하는 이유

아기들은 본능적으로 빠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태내에서부터 손가락을 빠는 아기가 있을 정도로 말이죠. 쪽쪽이 또한  연장선으로 이해하면   같습니다. 쪽쪽이나 손가락을 빠는 행위 자체가 아기들에게 만족을 느끼게 한다니 좋아할 수밖에 없겠어요.

 

 

공갈 젖꼭지 사용 시 단점

모유수유 중이라면 4-6 이전에는 특히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유두혼동이 오거나 2) 모유 양이 줄어들  있다고 해요. 4-6 이후의 아기도 잘못 사용  젖을 일찍 끊게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옹알이를 막게 되어 3) 언어발달에 지장이 생길  있고   이후에도 지나치게 많이 사용 시 4) 치아에 문제가 생길  있습니다.  6세가 넘도록 사용하면 영구치에도 문제가 생길  있고요.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 5)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갈 젖꼭지 사용 시 장점

어린 아기의 경우 1) 빨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있고 손가락을   생기는 2)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3)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하고 4)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이유 없이 5) 보채는 것을 줄일  있어 엄마가   편하게 아기를 돌볼  있습니다. *출처 삐뽀삐뽀 119 소아과

 

 

쪽쪽이를  써야 할까, 사용시기

 1개월 이후 적당히 사용할 경우 영아돌연사를 줄일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애초에 존재를 모른다면 쓰지 않는  같습니다. 요즘 육아 트렌드는 치아 배열이나 의존성 때문에 처음부터 쓰지 않는 부모도 많다고 해요. 선택의 문제인  같습니다. 유두혼동이 오지 않기 위해 생후 4-6주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고 보통 6개월 이전까지 사용은 크게 문제 되지 않는 듯합니다. 경험상 6개월 이후부터는 사물에 대한 집착이 조금씩 강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의존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고 해요.

 

 

 

쪽쪽이 사용할 때 주의점

 

1. 배고파할 때 주지 않기

배고파서 우는 아이에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쪽쪽이를 입에 물려주면 아기가 화가 나서 분유 등을 잘 먹지 않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물고 재우지 않기

물고 자는 습관이 들면 자다가 입에서 빠졌을 때 자꾸 잠에서 깰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기가 자다가 빠진 쪽쪽이를 스스로 찾아 입안에 다시 넣을 수 있다면 억지로 떼는 것보다는 차라리 물리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자다가 약간 보채면 습관적으로 쪽쪽이를 바로 물려주는 것은 안된다고 하네요.

 

3. 깨끗이 씻어주기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더러울 경우 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잘 삶아서 소독한 다음 사용해야 하는데 떨어진 물건을 아기 스스로 주울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면역성이 생긴 월령이므로 그전처럼 너무 지나치게 신경 쓰지는 않아도 괜찮습니다. 우유병 소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해요.

 

4. 목에 걸어주지 않기

떨어뜨릴까 봐 줄로 묶어 목에 걸어주면 절대로 안됩니다. 아기의 목에 감겨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가늘고 약한 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이 또한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5. 시판 제품을 사용하기

제가 직접 본 적은 없지만 간혹 젖병의 젖꼭지 뒤를 천이나 휴지로 막아서 공갈 젖꼭지 대신 사용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뒤를 막은 일반 젖꼭지를 아기에게 빨게 하면 아기가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아기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중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엄마 도토리 Says

공갈 젖꼭지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하면 좋지 않다고 하는 행동을 많이 하고 있었네요. 그렇다고 강압적으로 끊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니 내일은 쪽쪽이를 끊는 법과 손가락 빨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육아도 수고하셨어요!!

반응형

댓글